노후대비 주택연금 총정리 - 예상 월 수령액 표 계산기 (핵심 꿀팁, 장점, 단점)
1. 주택연금이란?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내 집에 계속 살면서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의 일종으로 주택금융공사가 주택 소유자에게 집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건데, 일시금이 아니라 죽을 때까지 매달 일정 금액을 받기 때문에 ‘연금’이라고 부릅니다.
2. 주택연금 조건, 자격요건
- 가입연령 :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 부부 중 1명이 대한민국 국민
- 주택보유수 : 부부기준 공시가격 등이 9억 원 이하 주택소유자(다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9억 이하면 가입 가능, 공시가격 등이 9억 원 초과 2 주택자는 3년 이내 1 주택 처분 시 가입 가능)
- 2023년 10월부터 주택연금 가입 기준이 집값 9억 원에서 12억 원으로 확대
2023년 10월부터 주택연금 한도가 5억 원에서 6억 원으로 상향
이에 따라 주택연금 가입자가 매달 받는 돈이 지금보다 최대 20%까지 많아지는데요. 가입할 때 나이와 주택 가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대상주택 : 주택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주택,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된 노인복지주택 및 주거목적 오피스텔
- 거주요건 : 주택연금 가입주택을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실제로 거주지(주민등록전입)로 이용하고 있어야 함
- 채무관계자 자격 : 채무관계자(가입자 및 배우자)는 의사능력 및 행위능력이 있어야 가입 가능(치매 등의 사유로 의사능력 또는 행위능력이 없거나 부족한 경우, 성년후견제도를 활용하여 가입 가능)
3. 주택연금 장점
내 집은 있지만 은퇴 후 근로소득이 없을 때, 주로 생활비 마련을 위해 주택연금에 가입해야 합니다. 주택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55세 이상이어야 하고, 담보로 잡는 집에 실제 거주해야 하는 등 조건이 있습니다.
연금을 받던 부부가 모두 사망하고 나면 이자까지 계산해 대출금을 정산하게 됩니다.
단, 공시가가 12억 원이면 시세는 그보다 더 비쌀 가능성이 높을 경우 그래도 연금은 시세가 12억 원이라고 가정해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그 대신 ‘총 대출한도’가 상향 조정됩니다.
4. 주택연금 신청 시 고려 사항
가입 나이에 따라 대출 한도가 달라집니다. 은행에서 일반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LTV 한도를 두는 것처럼, 주택연금도 총 대출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나이가 많고 집값이 비쌀수록, 평생 받는 돈의 총액이 많아져요. 특히 가입 나이가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예를 들어, 주택연금 가입자가 100세까지 살 것으로 가정하고 연금 지급액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60세에 3억 원짜리 집을 담보로 연금을 신청한다면?
약 40년 동안 연금을 지급하게 되고 그만큼 많은 이자가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주택금융공사는 집값 3억 원 중 1억 원만 40년으로 나눠 연금으로 주고, 나머지 2억 원은 이자와 집값 하락에 대비해 남겨둡니다.
80세에 똑같은 3억 원 집으로 연금을 신청하면, 지급 기간이 약 20년으로 줄어들고 이자도 20년 치만 쌓이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1억 원이 아니라 1억 5000만 원을 20년으로 쪼개 지급할 수 있습니다.
60세 때 연금을 신청하는 것과 비교해, 전체 대출 한도도 늘어나고 매달 받는 금액도 많아집니다.
꿀팁. 기존 가입자는 재가입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출 한도 상향은 신규 가입자뿐 아니라 기존 가입자도 희망하면 적용받을 수 있지만 실익이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대출 한도가 늘어남에 따라 연금을 더 받을 수 있는 사람에 한해 내년 4월 12일 이전까지 신청을 해야 하는데, 정확히는 해지 후 재가입입니다.
받았던 연금에 이자를 합쳐서 모두 상환해야 하고 재가입 시 보증료로 집값의 1.5%를 또 내야 합니다. 가입자의 상황에 따라 계산해 보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5. 주택연금 예상 월 수령액 표
6. 주택연금 예상 월 수령액 계산
나이에 따라 정해지는 총 대출한도가 최대 5억 원이었는데, 이를 6억 원으로 늘리게 되면 월 최대 340만 7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정책 변화에 따라 매달 받는 연금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계산해 보겠습니다.
주택연금의 가입 평균 연령은 72세입니다.
현재는 72세에 시세 9억 원인 집으로 가입하면, 매달 283만 9000원을 받게 됩니다. 시세가 9억 원을 넘더라도 월 지급금은 그대로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신규 가입자는 조금 더 많이 받습니다. 시세가 9억 원이면 월 지급금이 294만 9000원으로 현재보다 약 4% 늘고 만약 시세가 11억 원인 집이라면, 340만 7000원으로 20% 더 많이 받게 됩니다.
다만 집값이 11억 원을 넘으면 총 대출 한도 6억 원을 초과하기 때문에, 월 최대 지급금은 340만 7000원에 고정됩니다.
반대로, 72세 가입 기준 시세 9억 원 미만이면 총 대출 한도가 5억 원을 넘지 않기 때문에, 월 지급금에 변동이 없습니다.
공공임대주택 이주비 대출 - 핵심 총정리(비정상거처, 주거취약층, 버팀목대출, 신청기간, 신청
공공임대주택 이주비 대출 핵심 총정리 (비정상거처 버팀목대출) 신청기간, 신청방법, 대상자, 준비서류, 대상요건, 신청절차 1. 공공임대주택 이주비 대출이란? 비정상거처 거주자의 주거이전
globalusstock.tistory.com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 핵심 총정리 (금액, 환급조건, 법인차량, 사업용차량, 대상 조건, 카드사,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 핵심 총정리 (금액, 환급조건, 법인차량, 사업용 차량, 대상 조건, 카드사, 신청방법) 1.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란?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차 소유
globalusstock.tistory.com
미국 주식 유용한 정보 필수 사이트 핵심요약정리 (실시간 시세 조회 가능, 미국증시, 미증시)
미국 주식 유용한 정보 필수 사이트 핵심요약정리 (실시간 시세 조회 가능, 미국증시, 미증시) 직접 사용하는 사이트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미국 주식 실시간 시세는 물론 정보 제공에 접근성
globalusstoc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