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미국 주식, 해외 주식 필수 정보

미국 주식 ETF 추천 3탄 (미국 고배당주 ETF)

by 짱테크 부자 되는 법 2022. 9. 19.
반응형

미국 주식 ETF 추천 3탄

 (미국 고배당주 ETF)

 

배당주의 좋은 점은 무엇보다 인플레이션 때 실물자산이 되는 주식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물가는 매년 2~3% 어쩌면 4% 오를 것이다. 그런 상승은 배당주에게 딱 좋다.

물가 상승이 가격결정력을 주기 때문에 기업들은 잘해나간다. 그들의 자산은 가격과 함께 올라간다.

나는 그런 인플레이션이 두렵지 않다.

-제레미 시겔 (경제학자 / 투자의 미래, 주식에 장기 투자하라 저자)-

현재 미국 주식 시장에서 투자하기 좋은 상품으로 미국 배당주 ETF는 매력적이다. 왜냐하면 포트폴리오는 대부분 가치주와 필수적인 상품을 파는 기업들이 많아 미국 경제 및 상황이 어려운 시기에도 꾸준하게 수익 발생하여 주가 하락 방어에 유리하다.

1) 경기침체에 강한 ETF
2) 인플레이션에 강한 ETF

 

1. 미국 고배당주 ETF 소개

 

미국 고배당주 ETF는 주식의 수익률과 동시에 배당금을 까지 수령할 수 있습니다. 미국 고배당주 ETF는 상승장에서도 좋지만 하락장이나 베어마켓에서 적립식 투자를 하시면 효율적인 주가 방어 수단 및 배당금으로 변동성이 크고 불확실성이 커지는 주식시장에서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어 좋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은 주주친화적인 경영방침으로 배당금 지급이 활발한 편 입니다. 국내 기업은 대부분 1년에 한 번씩 배당금을 지급하지만 미국 기업은 매월 또는 매분기 별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배당금은 수익률로 얻는 이익 이외의 매력적인 부가적인 수익입니다. 미국 고배당주 ETF를 투자하신다면 배당금으로 재투자하여 자본증식에 유리할 수 있어 복리의 마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미국 고배당주 ETF 투자시 고려할 사항

미국 고배당주 ETF는 안정적인 투자상품이지만 좋은 배당 ETF를 선정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을 확인하고 투자 시 참고하세요

 

  1. 배당 수익률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제일 처음 확인하는 것이 배당수익률입니다.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유한 ETF가 좋습니다. 하지만 높은 배당수익률이 유지되는지 성장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2. 안정성
    미국 고배당주 ETF를 투자 시 기업의 재정상태 및 재무구조를 파악해야 하고 수익성 추이가 증가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배당금은 지급되지만 기업의 안정성이 하락하여 주가가 하락하게 된다면 총수익률은 감소할 것입니다.
  3. 배당 성장성
    배당 성장성은 기업이 매년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늘리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현재 배당금이 미래에는 축소되거나 배당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배당 성장성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해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미국 기업들 중에는 배당 왕, 배당귀족등으로 불리며 25년, 50년 연속적으로 배당금을 늘리고 꾸준하게 성장해온 기업들이 있습니다. 미국 배당주 ETF 투자시 배당왕, 배당 귀족주가 포함되어있는지 확인하고 투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 배당 정책 변동성
    배당금은 경제적 상황, 지정학적 갈등, 기업의 실적 등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서 배당금 지급 정책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높이거나 줄일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배당금을 주는 개별종목보다는 ETF를 추천드리는 이유가 포트폴리오 안에서 상호보완 작용을 하며 배당금의 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배당 소득세
    배당금을 지급받을 시 배당 수익에 대한 소득세를 지불하여야 한다. 배당소득세는 15.4%를 지불하여야 하고 금융소득 연 2천만 원 초과 시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지불해야 하는 점 인지하고 투자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3. 인기 있는 대표 미국 고배당주  ETF 추천

  • SCHD ETF
    SCHD(Schwab US Dividend Equity) ETF는 10년 간 배당금을 증가시키거나 유지한 실적이 우수한 미국 기업을 선정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CHD ETF는 배당주 ETF 중 수익률이 상위권에 위치해있고 운용수수료가 0.06%로 저렴하며 유동성도 높아 미국 배당주 ETF 투자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ETF이다. 분기별로 기업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고 구성을 검토한다.

  • VYM ETF
    VYM(Vanguard High Dividend Yield Index) ETF는 대형 가치주와 안정성이 높은 기업 440개 기업을 포트폴리오로 구성하였다. 소비재, 에너지, 산업재 기업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고배당 ETF 중에서 규모가 가장 큰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06%로 저렴합니다.

  • QYLD ETF
    QYLD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상품화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Global X NASDAQ 100 Covered Call ETF로 나스닥 100 지수의 주식을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하여 조금의 시세차익을 남겨 커버드 콜 전략으로 운영하는 ETF입니다.
    배당률은 10% 전후로 배당 수익률이 높고 배당금과 기술 성장주 동시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들에게 인기있는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6%이며 월 배당입니다.

  • SPHD ETF
    SPHD ETF는 Invesco에서 운용하며 S&P 500에서 고배당이고 변동성이 적은 기업들을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식 1주당 주가가 낮아 저비용으로 투자 접근성이 좋고 매우 안정적인 ETF입니다. 다른 종목이나 ETF를 사고 남은 돈으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 소액으로 투자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운용보수는 0.3%이며 월 배당입니다.
  • VIG ETF
    VIG ETF는 Vanguard에서 운용하며 연평균 주가 상승률 14.5%로 미국 S&P 500 지수 추종 ETF인 SPY ETF와 수익률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SPY ETF는 분기마다 종목을 교체하는데 VIG는 1년에 한 번 교체하기 때문에 특정 종목 하락 시 대응이 늦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운영보수비용은 0.06% 으로 저렴하고 배당 성장성이 높아 주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추천 미국 고배당주 ETF 요약 및 정리

 

배당 주기 ETF 명 (티커) 운용보수비용 총자산규모 배당 수익률 (1년) 5년 수익률 상장시기
분기 배당 SCHD 0.06% 32B 달러 2.8% 52.12% 2011년
VIG 0.06% 65B 달러 1.6% 54.35% 2006년
VYM 0.06% 43B 달러 2.7% 27.53% 2006년
월 배당 QYLD 0.6% 6.4B 달러 11.3% -32.09% 2013년
SPHD 0.3% 3.4B 달러 3.7% 5.75% 2012년

 

추천 미국 고배당주 ETF 5종 5년 수익률 비교차트 (출처: 야후파이낸스)

 

5년 동안 수익률 그래프를 비교해보면 나스닥을 추종하는 QYLD는 마이너스이고 나머지 수익률을 5년 전보다 수익권이다.

현재 지정학적 이슈 및 인플레이션에 따른 경제 상황으로 어려운 시기를 감안하여 주가 추세를 보았을 때 역시 변동성에 주가 하락에 방어적이고 안정적이며 배당수익률이 높은 ETF를 투자해야 한다.


강력하게 추천드리는 미국 고배당주 ETF는 SCHD ETF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5년간 수익률은 S&P 500의 수익률과 비슷하며 배당률은 안정적으로 성장성이 좋아 모든 조건을 고려하였을 때 적립식으로 연금 모으듯이 투자한다면 장기적으로 10년,  20년, 30년, 은퇴 후 복리의 마법이 편안한 노후생활을 보장할 것입니다. 포트폴리오에 미국 주식 고배당주 ETF를 일부 편입하셔서 안정적인 투자 하세요.

 

 

미국 주식 투자자 모두가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그날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